본문 바로가기
정보

TCA sidestick 에어버스 에디션 쏠림 고치기

by fpdlfrjs 2022. 9. 27.

플라이트스틱으로 에이스컴뱃을 잘하고 있는 도중 문제가 발생했다.

살짝만 건드려도, 심한경우 가만히 놔둬도 기체의 러더가 움직여 왼쪽으로 쏠리는 것이었다.

 

처음엔 단순히 오른손 잡이라 쥐는 방향때문에 그런줄 알았는데,

플라이트스틱에 내장되어있는 물리적 러더잠금버튼(러더페달이나 스로틀러더 사용시 스틱러더 잠금용)을 눌러서 러더기능을 물리적으로 잠궈놨는데도 왼쪽으로 쏠렸다.

 

이후 플라이트스틱 설정프로그램을 들어가보니

기본설정프로그램

Rudder부분의 게이지가 오른쪽으로 돌릴때는 정상작동하고 왼쪽으로는 돌리는 시늉만해도 마구요동치는게 보였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분리를 할 필요가 있는데, 일단 위쪽의 분리가능한 사이드버튼을 제거하고 오른쪽위에 두개, 스틱 몸통 중간 왼쪽에 하나, 스틱 맨밑 왼쪽에 두개의 나사(대부분 십자나사)를 제거한 후, 반으로 나눠 분리하면, 

이러한 모습이 되는데, 빨간색네모 부분이 러더센서이다.

 

러더의 움직임이 스틱과 연동되어야 하는데 센서와 스틱이 따로움직여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해결에는 세가지 단계가 있다.

  1. 러더센서에 연결된 전선이 당겨져서 센서가 어긋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전선을 널널하게 조정하고 재조립한다. 이때, 전선이 스위치나 각종 부품사이에 끼어 단선되지 않게 조심한다. 전선이 충분히 당겨지지 않을때는 스틱베이스 자체의 밑판을 뜯어 전선뭉치를 조금 풀어준다.
  2. 1의 조치를 하여도 몇번 사용하다보면 다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러더센서와 스틱 간을 고정하는 내부 플라스틱이 마모되어 타이트하게 조합되지 않았을 경우 1과 겹쳐 발생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에는 러더센서(네모난 부분)의 옆 면에 약간 두꺼운 테이프등을 붙여 두께를 두껍게 만들어 결합부품과 잘 밀착 될 수 있게 한다.
  3. 1과 2의 방법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확실한 방법으로 글루건이나 접착제로 스틱내부 결합부품에 아예 접착시켜버리면된다. 다만 이경우 재분해 조립이 힘들어지기에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한다.

 

팁 : 고칠때 기본 설정프로그램을 켜놓으면 실시간으로 어떻게 작동되고 있는지 체크할수있기에 고치기 편하다.

 

 

수리참고 및 출처 : https://forums.flightsimulator.com/t/thrustmaster-rudder-axis-noise-fix/417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