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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워 썬더 삼각측량/지도상 사거리 계산

by fpdlfrjs 2024. 9. 12.

화기를 다루는 게임 중, 총기, 화포에서 발사된 탄두(발사체)에 비교적 현실적인 탄도가 적용되는 게임들이 있다.

예를 들면 워 썬더는 발사체에 리드, 탄낙차, 탄속, 무작위 분산(영점조절 부품 미장착 시)등 습도와 풍속을 제외한 대부분의 탄도학적 요소가 반영되어 있어, 사격할 때 이를 고려하여 사격하여야 한다. 

이를 이용해 발사체에 물리적 특성을 통제하여 지도상의 거리를 계산 후 시야밖의 원거리목표를 타격할 수 있다.


미니맵 사용법

워썬더의 미니맵은 격자로 나눠져 있고, x축이 숫자, y축이 알파벳으로 된 간략화된 좌표가 있다. 지도를 사용하면 목표물까지의 거리를 파악할 수 있다.

  • 미니맵에는 아케이드모드의 경우 시야내 적의 위치가, 리얼리스틱모드의 경우 아군이 공격, 정찰 한 시야 내 적의 위치가 표시된다.
  • 미니맵의 격자로 나눠진 한 정사각형의 한 변은 오른쪽아래 표기된 길이(사진에선 500m)와 같고 이 길이는 전장(맵)에 따라 축적이 변할 수 있다.
  • 좌표는 x,y로 격자를 지정할 수 있으며, 게임 내에서 포격 요청을 하면 실제로 게임 내 음성으로 포격이 요청된 위치의 격자 좌표를 포네틱코드로 지시하는 것을 들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사진의 B거점의 좌표는 d,4 이므로 delta, four이다.

 


목표 관측

  • 직접 관측한다.(3인칭시야, 포수시야, 망원경시야등) 이 경우에는 거리측정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시야 내 아군이 공격한 적, 아군이 정찰한 적, 시야 범위 안에 들어온 적들이 지도상에 표시된다.
  • 지도에 직접적으로 표시 되지 않아도 거점이 점령당하는 중이라면 거점범위 내에 적이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
  • BMP 등의 일부 현대장비는 무인기를 띄워 직접적으로 정찰할 수 있다.
  • 주의핑을 사용하여 간접적으로 표시할 수 있다.
  • 경험 상 적이 있을만한 곳을 추측한다.(특히 스폰지역에서 거점으로 가는 주요 길목은 게임이 시작함과 동시에 많은 차량이 몰린다.)

거리측정

 썬더에서는 시야에 들어온 목표물에 조준점을 두고 사용하면 일정시간 후 목표와의 거리를 수치로 표현해 주는거리측정기능이 있어  지도를 보지 않고도 빠른 시간 안에 목표물과의 거리를 계산가능하다. 크게 수동측정, 스테레오식 측정, 레이저 거리 측정이 있다.

  • 수동측정: 경우 주로 대전기 차량이 사용하며, 승무원이 측정, 측정가능 거리 제한, 측정 속도 및 정확도 낮음의 특징이 있다. 
  • 스테레오식 측정기: 삼각측량을 응용한 영상합치식 측정 방식으로 수동측정 보다 빠르며, LWS(Lasor Warning Sysytem)에 감지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 
  • 레이저 거리 측정기: 레이저를 발사하여 목표물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을 계산하여 거리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거의 즉시 아주 정확한 거리가 측정되지만, 비가시성 광원을 조사하기 때문에 LWS에 감지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거리측정기능은 시야에 들어와 측정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는 대상만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엄폐물, 지형 너머 혹은 원거리에 있는 적을 타격 하기에는 부적합하다. 

때문에 시야 밖에 있는 적을 타격할 때 지도가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위에 서술되어 있듯이 격자는 정사각형이며, 한변은 길이가 일정하기에 여러 변을 더해 각 축의 길이를 간단히 구할 수 있다. 구하고 싶은 거리의 변이 끊겨있다면 이 부분만큼은 눈대중으로 계산한다. 500m인 변의 대략 중간지점에 있으니 250m, 혹은 대략 3/4 지점에 있으니 375m와 같이 말이다.

 

목표물은 대부분 나와 일직선상에 있지 않을 것이다. 일직선 상에 있다면(x좌표 혹은 y좌표 둘 중의 하나가 같거나 비슷한 상황) 계산이 쉽겠지만 보통 그렇지 않다.

여기서 바로 삼각측량을 사용한다. 직각 삼각형의 변의 길이를 변수로 놓고 피타고라스의 정리로 빗변(그림에서의 C)의 길이를 구한다. 여기서 빗변의 길이가 곧 목표와 나의 거리가 될 것이다.

세로(y)가 2, 가로(x)가 3일 때 빗변의 길이는 피타고라스 정리에 의해 3.61이 된다.

 

격자의 길이와 직각삼각형의 빗변의 길이를 워 썬더의 미니맵에서 대입하여 실제로 계산하여 보자. 지도상의 플레이어(커서 모양)와 B거점까지의 거리(최단거리 z)를 계산 목표로 하겠다. 또한 선을 그을 때는 x축과 y축이 반드시 모서리에서 직각이 되어 직각 삼각형을 형성해야 한다.

  1. x축 구하기: B거점은 현재 나의 위치보다 오른쪽으로 3칸보다 왼쪽은 2/5 정도, 오른쪽은 1/10 정도 부족 한 것 같다. 500m x 3 = 1500m, 1500m - 250m(눈대중보정치: 500m x (4/10 + 1/10) = 250m) = 1250m
  2. y축 구하기: B거점은 현대 나의 위치보다 위쪽으로 2칸보다 위아래로 2/5씩 더 긴 것 같다. 500m x 2 = 1000m, 1000m +400m(눈대중보정치: 500m x 2/5 x 2 = 400m)= 1400m
  3. 구한 x값과 y값을 공식에 대입한다. 이때, 계산기를 별도로 사용하면 빠르게 계산할 수 있다.
  4. 결과 값은 1876.83m이다. 나와 목표는 대략 1900m 떨어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와 같이 삼각측량으로 직접 목표와의 거리를 계산할 수 있다. 사거리를 조절하여 1900m 즈음에 사격하면 장거리 포격도 가능하다. 


과정단순화

gpt에게 코딩시켜 3초 만에 얻은 계산프로그램이다. x좌표와 y좌표를 입력받아 바로 빗변의 거리를 구해준다.

import math

# 가로와 세로 길이를 입력받기
width = float(input("x좌표거리입력: "))
height = float(input("y좌표거리입력: "))

# 피타고라스 정리를 사용해 빗변 계산
hypotenuse = math.sqrt(width**2 + height**2)

# 결과 출력
print(f"목표와의 거리(빗변): {hypotenuse:.2f}")

실행화면


사격

  • 발사하는 포탄은 곡선을 그려 적에게 명중(곡사)시켜야 하기 때문에 비교적 낙차가 큰 무거운 포탄을 사용하는 게 좋다. 보통 먼 거리를 날아가기 때문에 거리에 비례하여 위력이 감소하고 탄도가 비교적 올곧은 직사 물리에너지탄(철갑탄, 고속철갑탄, 분리철갑탄, 날개안정분리철갑탄등)은 거의 사용하지 못하며, 항상 피해가 일정하고 대용량의 작약으로 포탄의 무게가 무거워 탄낙차가 큰 화학에너지탄(고폭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곡사사격의 특성상 대부분 장갑이 얇은 차량의 윗면에 착탄 하기에 관통력이 부족하더라도 폭압으로 치명상 및 전투불능을 노릴 수 있다.
  • 사격 시에는 포수조준경의 눈금으로 사거리를 확인하며, 사거리의 조절은 따로 마우스 휠 등에 설정을 할당하여 사거리 조절이 가능하다. 
  • 게산한 거리의 오차나 탄이 날아가는 동안 목표의 이동 등 명중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신속히 재사격을 실시할 수 있으며, 무인기 정찰이 가능한 차량의 경우에는 무인기 시점으로 착탄지점의 확인도 가능하기에 오차수정이 가능하다.

실 예시

Zenturion7

https://youtu.be/vc1VYjvx7Ys?si=bmuAoi4KPMcxvBc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