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기를 다루는 게임 중, 총기, 화포에서 발사된 탄두(발사체)에 비교적 현실적인 탄도가 적용되는 게임들이 있다.
예를 들면 워 썬더는 발사체에 리드, 탄낙차, 탄속, 무작위 분산(영점조절 부품 미장착 시)등 습도와 풍속을 제외한 대부분의 탄도학적 요소가 반영되어 있어, 사격할 때 이를 고려하여 사격하여야 한다.
이를 이용해 발사체에 물리적 특성을 통제하여 지도상의 거리를 계산 후 시야밖의 원거리목표를 타격할 수 있다.
미니맵 사용법
워썬더의 미니맵은 격자로 나눠져 있고, x축이 숫자, y축이 알파벳으로 된 간략화된 좌표가 있다. 지도를 사용하면 목표물까지의 거리를 파악할 수 있다.
- 미니맵에는 아케이드모드의 경우 시야내 적의 위치가, 리얼리스틱모드의 경우 아군이 공격, 정찰 한 시야 내 적의 위치가 표시된다.
- 미니맵의 격자로 나눠진 한 정사각형의 한 변은 오른쪽아래 표기된 길이(사진에선 500m)와 같고 이 길이는 전장(맵)에 따라 축적이 변할 수 있다.
- 좌표는 x,y로 격자를 지정할 수 있으며, 게임 내에서 포격 요청을 하면 실제로 게임 내 음성으로 포격이 요청된 위치의 격자 좌표를 포네틱코드로 지시하는 것을 들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사진의 B거점의 좌표는 d,4 이므로 delta, four이다.
목표 관측
- 직접 관측한다.(3인칭시야, 포수시야, 망원경시야등) 이 경우에는 거리측정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시야 내 아군이 공격한 적, 아군이 정찰한 적, 시야 범위 안에 들어온 적들이 지도상에 표시된다.
- 지도에 직접적으로 표시 되지 않아도 거점이 점령당하는 중이라면 거점범위 내에 적이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
- BMP 등의 일부 현대장비는 무인기를 띄워 직접적으로 정찰할 수 있다.
- 주의핑을 사용하여 간접적으로 표시할 수 있다.
- 경험 상 적이 있을만한 곳을 추측한다.(특히 스폰지역에서 거점으로 가는 주요 길목은 게임이 시작함과 동시에 많은 차량이 몰린다.)
거리측정
워 썬더에서는 시야에 들어온 목표물에 조준점을 두고 사용하면 일정시간 후 목표와의 거리를 수치로 표현해 주는거리측정기능이 있어 지도를 보지 않고도 빠른 시간 안에 목표물과의 거리를 계산가능하다. 크게 수동측정, 스테레오식 측정, 레이저 거리 측정이 있다.
- 수동측정: 경우 주로 대전기 차량이 사용하며, 승무원이 측정, 측정가능 거리 제한, 측정 속도 및 정확도 낮음의 특징이 있다.
- 스테레오식 측정기: 삼각측량을 응용한 영상합치식 측정 방식으로 수동측정 보다 빠르며, LWS(Lasor Warning Sysytem)에 감지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
- 레이저 거리 측정기: 레이저를 발사하여 목표물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을 계산하여 거리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거의 즉시 아주 정확한 거리가 측정되지만, 비가시성 광원을 조사하기 때문에 LWS에 감지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거리측정기능은 시야에 들어와 측정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는 대상만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엄폐물, 지형 너머 혹은 원거리에 있는 적을 타격 하기에는 부적합하다.
때문에 시야 밖에 있는 적을 타격할 때 지도가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위에 서술되어 있듯이 격자는 정사각형이며, 한변은 길이가 일정하기에 여러 변을 더해 각 축의 길이를 간단히 구할 수 있다. 구하고 싶은 거리의 변이 끊겨있다면 이 부분만큼은 눈대중으로 계산한다. 500m인 변의 대략 중간지점에 있으니 250m, 혹은 대략 3/4 지점에 있으니 375m와 같이 말이다.
목표물은 대부분 나와 일직선상에 있지 않을 것이다. 일직선 상에 있다면(x좌표 혹은 y좌표 둘 중의 하나가 같거나 비슷한 상황) 계산이 쉽겠지만 보통 그렇지 않다.
여기서 바로 삼각측량을 사용한다. 직각 삼각형의 변의 길이를 변수로 놓고 피타고라스의 정리로 빗변(그림에서의 C)의 길이를 구한다. 여기서 빗변의 길이가 곧 목표와 나의 거리가 될 것이다.
세로(y)가 2, 가로(x)가 3일 때 빗변의 길이는 피타고라스 정리에 의해 3.61이 된다.
격자의 길이와 직각삼각형의 빗변의 길이를 워 썬더의 미니맵에서 대입하여 실제로 계산하여 보자. 지도상의 플레이어(커서 모양)와 B거점까지의 거리(최단거리 z)를 계산 목표로 하겠다. 또한 선을 그을 때는 x축과 y축이 반드시 모서리에서 직각이 되어 직각 삼각형을 형성해야 한다.
- x축 구하기: B거점은 현재 나의 위치보다 오른쪽으로 3칸보다 왼쪽은 2/5 정도, 오른쪽은 1/10 정도 부족 한 것 같다. 500m x 3 = 1500m, 1500m - 250m(눈대중보정치: 500m x (4/10 + 1/10) = 250m) = 1250m
- y축 구하기: B거점은 현대 나의 위치보다 위쪽으로 2칸보다 위아래로 2/5씩 더 긴 것 같다. 500m x 2 = 1000m, 1000m +400m(눈대중보정치: 500m x 2/5 x 2 = 400m)= 1400m
- 구한 x값과 y값을 공식에 대입한다. 이때, 계산기를 별도로 사용하면 빠르게 계산할 수 있다.
- 결과 값은 1876.83m이다. 나와 목표는 대략 1900m 떨어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와 같이 삼각측량으로 직접 목표와의 거리를 계산할 수 있다. 사거리를 조절하여 1900m 즈음에 사격하면 장거리 포격도 가능하다.
과정단순화
gpt에게 코딩시켜 3초 만에 얻은 계산프로그램이다. x좌표와 y좌표를 입력받아 바로 빗변의 거리를 구해준다.
import math
# 가로와 세로 길이를 입력받기
width = float(input("x좌표거리입력: "))
height = float(input("y좌표거리입력: "))
# 피타고라스 정리를 사용해 빗변 계산
hypotenuse = math.sqrt(width**2 + height**2)
# 결과 출력
print(f"목표와의 거리(빗변): {hypotenuse:.2f}")
사격
- 발사하는 포탄은 곡선을 그려 적에게 명중(곡사)시켜야 하기 때문에 비교적 낙차가 큰 무거운 포탄을 사용하는 게 좋다. 보통 먼 거리를 날아가기 때문에 거리에 비례하여 위력이 감소하고 탄도가 비교적 올곧은 직사 물리에너지탄(철갑탄, 고속철갑탄, 분리철갑탄, 날개안정분리철갑탄등)은 거의 사용하지 못하며, 항상 피해가 일정하고 대용량의 작약으로 포탄의 무게가 무거워 탄낙차가 큰 화학에너지탄(고폭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곡사사격의 특성상 대부분 장갑이 얇은 차량의 윗면에 착탄 하기에 관통력이 부족하더라도 폭압으로 치명상 및 전투불능을 노릴 수 있다.
- 사격 시에는 포수조준경의 눈금으로 사거리를 확인하며, 사거리의 조절은 따로 마우스 휠 등에 설정을 할당하여 사거리 조절이 가능하다.
- 게산한 거리의 오차나 탄이 날아가는 동안 목표의 이동 등 명중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신속히 재사격을 실시할 수 있으며, 무인기 정찰이 가능한 차량의 경우에는 무인기 시점으로 착탄지점의 확인도 가능하기에 오차수정이 가능하다.
실 예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관광 쇼핑 면세/관부가세 계산 (2) | 2024.09.22 |
---|---|
TCA sidestick 에어버스 에디션 쏠림 고치기 (1) | 2022.09.27 |
에이스 컴뱃 7에서 트러스트마스터 TCA 스틱 사용하기 (2) | 2022.09.27 |
월드 오브 탱크 걸즈 앤 판처 모드 적용법 2022 (0) | 2022.08.07 |
오리진 게임 entitled 실행오류 해결 (0) | 2022.06.09 |